1. 과거 큰 폭의 하락을 동반한 패닉셀이 나왔던 자리들을 관찰해본 결과, 과거에는 저점을 추가로 낮추는 추가하락을 동반하기도 하였으며, 대부분의 경우 변동성 축소구간을 형성, 매집기를 거치고 상승을 시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2. 당장에 큰 폭의 반등이 나오더라도 그것이 상승추세로의 전환을 보장할 수는 없단 것을 과거사례들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3. 변형피치포크 트렌드안에서의 움직임을 체크해봅시다. 18년도 3K저점은 0.5 하단선에서, 지금의 패닉셀은 하단선부근까지 나왔습니다.
4. 지난 몇번의 사례들처럼 변동성 축소구간을 거칠 경우, 한차례 지지테스트의 목적성을 가진 패닉셀이 나올 수 있고, 이 때 하단선 지지테스트가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이는 한가지의 유효한 가설일 뿐이고, 지금 이시점에서 장기적인 방향성을 어느 한 방향으로 확신할 수 없습니다.
5. 불확실성이 큰 지점입니다. 당분간은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여 현금비중관리를 꾸준히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המידע והפרסומים אינם אמורים להיות, ואינם מהווים, עצות פיננסיות, השקעות, מסחר או סוגים אחרים של עצות או המלצות שסופקו או מאושרים על ידי TradingView. קרא עוד בתנאים וההגבלו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