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량을 꽉 채워서 이야기하니 8번에서 잘렸네요 ㅠㅠ
보수적인 매수에 있어 4시간봉의 EMA의 정배열도 진입의 근거가 됩니다.
MACD 4C에서 4C는 4 color입니다. 아직 백테스팅을 해봐야 하긴 하지만 갈색에서 빨간색이 되었다는 것은 기울기가 음수에서 양수로 변했음을 의미합니다. 백테스팅 해볼 예정입니다.
대응 방안
어제의 대응 방안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첫번째, BTC/JPY의 장기 추세선이 지켜주고 있고 RSI가 과매도 구간이므로 반등이 나올 수 있으며 저점이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기대하고 기다리는 것입니다. 매수의 근거였을 수 있고 손절하지 않은 근거가 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BTC/JPY의 페넌트 패턴을 기대하는 것이지요.
두번째, 반등이 나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으나 BTC/USD의 장기 추세선이 뚫렸고 하락의 패턴만이 만들어져왔으며 보수적인 매수에 있어 캔들의 상승 반전 형태, 오늘 같은 경우엔 집게 바닥형이 만들어진 것처럼요, 그리고 상승 반전형 패턴, 앞서 뚫린 BTC/USD의 추세선 돌파, 파라볼릭이나 볼린저밴드, DMI와 같은 추세 지표의 상승, EMA의 정배열 등을 확인한 후에 진입을 하는 것입니다. 현재 하락 다이버전스도 만들어지며 상황이 좋지 않으므로 불확신을 제거한 뒤에 사는 것이지요.
앞선 첫번째에 대해 BTC/JPY의 지지가 뚫리면 손절해야 합니다. 항상 매매에 있어 근거가 있어야 하며 근거 없이 뇌동 매매 하시면 안 됩니다.
항상 고민을 하는 것이 그냥 설명 없이 오른다, 내린다, 사라, 팔라 이야기할까 하지만 결국 여러분들의 돈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언제까지나 제가 여러분 곁에 있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좋은 트레이더가 될 수 있으며 저와 함께 성장해갈 것이라 의심치 않습니다. 제가 김프, 환율, SFD 빼고 나머지에 대해 항상 풀어서 설명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