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늘 보조지표들이 명확하지 않은 흐름을 보여주는 바람에 스트레스가 좀 컸습니다. 저 또한 예측을 가지고 미래 가격의 방향성을 상정한 상태에서 분석하지만, 챠트의 흐름은 언제나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애매한 상황에서는 크게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네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앞서 올린 분석글에서 제가 $186 부근이 저항대이고 그 곳이 이번 반등의 끝이 될 수도 있다고 말씀드렸었죠. 그런데 오늘 1일 기준 챠트의 스토캐스틱과 MACD의 흐름을 보면서 이번 반등이 상승의 촉매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잠깐 들었습니다. 그래서 몇 시간 동안 챠트를 지켜보고 있었는데, 3일 기준 챠트에서 한 가지 특징을 발견했습니다.
저는 어제 5, 10, 20일 선의 교차점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오늘 가격이 하락을 하면서 5, 10일 선의 교차점이 먼저 생겼습니다. 앞으로 10월 4일까지 3일 캔들은 이 교차점을 넘지 못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10월 4일 정도에 10일 선과 20일 선의 교차점이 생기면 이 또한 저항의 역할로서 다음 캔들의 가격 상승을 저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며칠 전 제가 ETH 가격이 한 번 더 크게 떨어져야 한다고 이야기 했는데, 지금의 흐름대로라면 떨어져도 이전 저점인 $152근처가 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오히려 챠트 내 긴 사각형 중 '1)'로 표시해 놓은 저항에서 횡보하다가 상승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챠트 내 세 개의 사각형들 중 맨 위 사각형입니다.) 하지만 이건 그 때가서 다시 판단하기로 하겠습니다.
시장의 흐름이 어느쪽으로 변할지 모르기에 저의 분석은 여러분들이 트레이딩 하실 때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오늘 분석한 내용입니다. 어제 오늘 좀 힘들었지만, 댓글로 도움이 되셨다는 글을 남겨주셔서 힘이 납니다. 아무쪼록 저의 분석이 여러분께 누가 되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가장 큰 바램이고, 도움이 된다면 저 또한 더 바랄 것이 없겠습니다. 그럼 앞으로도 계속해서 자산 잘 지키시고, 지속적으로 수익을 만들어내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המידע והפרסומים אינם אמורים להיות, ואינם מהווים, עצות פיננסיות, השקעות, מסחר או סוגים אחרים של עצות או המלצות שסופקו או מאושרים על ידי TradingView. קרא עוד בתנאים וההגבלו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