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과 여타 알트코인의 관계는 흔히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로 표현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비트코인 시가총액을 전체 코인 시가총액으로 나눈 값입니다. 이는 비트코인이 다른 코인 시가총액의 총합보다 훨씬 큰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비율만 보아도 어느 정도 돈의 흐름을 추측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그렇다면 해당 개념을 코스피의 삼성전자에 적용해보면 어떨까요? 삼성전자는 코스피 전체 시가총액에서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의 해당시점 시가총액 / 1조원 / 코스피지수 * 100을 통해 비율에 따라 움직이는 삼성전자 도미너스 차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오늘과 같이 십조 넘는 단위의 자금이 삼성전자로 몰리는 시점에는 뇌절하여 "16.5% 지점에서 지지받고 올라갔다"와 같은 개드립이 시전 가능해집니다. 또한 보너스로 2위의 시가총액을 자랑하는 이더리움과 SK Hynix에서 ETH/BTC 개념을 차용하여 하이닉스/삼성전자 차트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המידע והפרסומים אינם אמורים להיות, ואינם מהווים, עצות פיננסיות, השקעות, מסחר או סוגים אחרים של עצות או המלצות שסופקו או מאושרים על ידי TradingView. קרא עוד בתנאים וההגבלו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