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한항공, 한진해운, 진에어 및 각종 물류 업체를 보유한 한진그룹의 총수 고 조양호 회장의 서거로 한진그룹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 땅콩회항을 비롯해 오너 일가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연일 구설수에 올랐으나, 국내 1위 물류사 임은 틀림이 없었습니다.
2. 펀더멘털에서는 그룹 주력사업인 육상운송과 항공운송 사업이 글로벌 경기 침체로 쇠락기를 맞는 상황에서 오너리스크가 대두되었습니다. - 오너리스크 중 고 조양호 회장의 대표이사 연임 실패이후 과 관련한 혐의와 관련한 검찰 수사는 중단될 것이지만, 경영권 승계, 지분상속과 관련해 여전히 주주와 오너가문 및 오너가문 내부에서 분쟁의 소지가 남아 있습니다. - 그간 순환출자 구조였던 그룹 경영권 구조를 지주회사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지분률 유지는 중대한 과제로 삼고 있었던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지난 3월말 주총에서 고 조양호 회장의 대한항공 대표이사 연임 안건이 부결될 정도로 지분율 문제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 여기에 세간에서는 고 조양호 회장의 지분과 관련한 상속세만 1700억에 달할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어 유가족들이 상속세 납세를 위해 보유 자산을 처분해야 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3. 기술적 분석 관점중 주봉관점에서 차트를 살피겠습니다. - 주봉 관점에는 2만 4천원 선에서 형성된 오더블럭의 지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금일 급등하여 현재는 3만원선에서 형성된 오더블럭의 저항을 받고 있습니다. - 피보나치 되돌림은 물론, 피보나치 확장 관점에서는 오를만큼 올랐던 주가이며 정상적인 조정이 이어지던 와중 오더블럭을 밟고 반등이 나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4. 다음으로 일봉 관점에서 차트를 살피겠습니다. - 현재 메이저 저항은 2만4천원대, 2만6천원대도 OB가 위치하고 있어 하방 테스트시 반등을 기대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 해당 구간은 피보나치 기준으로 500, 618과 중첩되는 구간으로 기계적 반등만 짧게 노릴만한 구간입니다.
5. 대응 방안 - 글로벌 기업의 지난 글로벌 경기와 국내 경기 지표만 확인한다면 펀더멘탈이 개선될 것인지에 대한 확신이 없습니다. - 조금 더 긴 관점에서 살핀다면 오더블럭 돌파 실패시 2만 4천원대까지 조정이 이어질 여지가 있습니다.
המידע והפרסומים אינם אמורים להיות, ואינם מהווים, עצות פיננסיות, השקעות, מסחר או סוגים אחרים של עצות או המלצות שסופקו או מאושרים על ידי TradingView. קרא עוד בתנאים וההגבלו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