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생각 정리 - 만인이 보는 자리를 과연 내어줄까

מעודכן
BTCUSDT

사실 지난 시즌은 풀릴대로 풀린 유동성에 편승한 오버슈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넘쳐나는 현금과 위험자산 선호, 저금리, 각종 기업 및 기관의 재료 등 모든 게 합쳐진 완벽한 랠리였고
피날레는 사실 펀더멘탈적으로는 별 것도 아닌 중국발 퍼드로 와르르 맨션이 되어버린 바 있습니다.

원래 추세의 끝에 역사적 거래량이 갱신되는 경우가 많지만
5월 19일 ~ 7월 21일까지의 거래량은 시즌종료가 아닌 손바뀜으로 추정할 수 있는 부분이 충분히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비트 29K, 이더 1740에 롱을 잡은 이유)

다시 현재로 돌아와보면 큰 관점에서의 B파 종료 후 C파 진행이라는 하락뷰가 많이 보이는데
사실 하락 시나리오로 가기에는 29K 대에서의 손바뀜을 과연 현재 composite man들이 쉽게 내어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주봉이나 일봉 상으로 봐도 최근 하락이 C파 1:1로는 분명 미달이기에 아래로 룸이 더 남았다고 보는게 타당하긴 합니다만
주봉상 C파(파란선)면 모두에게 좋지 않은 상황이기에 가능성을 크게 두고 있지는 않고
일봉상 C파(주황선)라고 가정하면 매수자리가 한번더 오지 않을까 라고 봅니다.
개인적인 희망회로로는 절단 후 빨간선을 바라고 있습니다.

파동에 대해 자신있게 말할만큼 통달하지는 못했기에 기술적 관점은 여기서 마치고,
지난 대상승장과 지금의 거시적 상황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 미국 FED 의장인 파월의 레토릭을 상당히 고급스럽다고 생각하는데
지난 9월 FOMC를 요약해보면 "테이퍼링은 곧 시작되겠지만 금리 인상과는 별개다" 한 문장으로 축약할 수 있겠습니다.
사족을 붙이자면 동일한 늬앙스의 수사를 잭슨홀에서도 했었고, 덧붙여 최근 미국 고용지표가 썩 좋지는 않은데
"완벽한 수준의 고용은 아니더라도 괜찮은 정도를 확인하고 싶다" 라는 발언 역시 있었습니다.
이말을 바꿔 말하면 "유동성 회수는 할건데 금리 인상은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어!"가 되겠네요.
(테이퍼링을 무슨 공포의 대상이자 모든 위험자산의 종말로 이야기하는 분들이 있어서.. 지금이 무슨 버냉키와 서브프라임도 아니고)

점도표를 보면 기존 23년 금리 인상에서 22년 금리인상, 23년 3회 인상으로 컨센서스 자체는 대폭 당겨졌구요.
사실 이 정도 수준은 그간 연준에서 대놓고 힌트를 줬던 부분이기에 FOMC에서 직접적으로 테이퍼링을 언급해도 막상 당일에는 별 반응이 없었던 이유기도 합니다.

구구절절 매크로에 대해 이야기한 이유는 '지난 대불장과 이번 미니 불장은 분명히 성격이 다르다' 라는 점입니다.
지난 시즌 만큼 막대한 유동성(=눈먼 돈)이 들어 오기는 당연히 어려워 졌으며
동시에 지난 시즌 보다 알트들의 펀더멘탈이 재조명 받기 시작했습니다.
+특정 메타(레이어1, 레이어2, NFT+게임토큰, 디파이, 플랫폼)가 주목받는다 싶으면 그냥 머리를 망치로 세게 치고 대장주를 사세요. 두번까지는 먹여줍니다.
만약 이 유동성의 갭을 특정 주체가 메꾼다면 당연히 기관투자가들이 되겠죠.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기관들(피델리티나.. 피델리티나...)이 본격적으로 붙기 시작하면 패턴이고 추세고 위아래로 다 박살내버리는
추억의 흑인 무빙이 점점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연적으로 개미들의 곡소리도 지천에 울리겠죠.
너무 당연해서 사실 쓰기도 싫은 말이지만 낭중지추가 되려면 타점이나 매매법은 당연히 완성되어야 겠고 리스크 관리가 가장 중요해 지겠습니다.
고배 풀시드 치면서 칼손절이 아닌 할복손절 또는 청산을 향해 달리는 트레이더들은 그냥 취업 알아보시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 자주 봤던 질의 중 하나인 그래서 우리나라에선 해외거래소 못쓰나요? 이제 선물 못하나요? -> 걍 하세요

요약하자면,
1. 지난 시즌과는 수급이나 성격이 다르다
2. 불장이 오길 바라고 또 그 가능성을 높게는 보지만 난이도가 결코 쉽지는 않을 것이다.
3. 그렇다고 하더라도 학습된 무지성 고배 대깨롱은 필연적으로 파멸을 맞을 것
4. pornhub는 국내 서비스 제공이 불법이지만 개인의 시청은 불법이 아닙니다. 방법은 알아서..
5. 그래서 올라요? 내려요? 저도 잘 모르겠는데 오를 것 같워요🏃‍♀️


הערה
현재 구간 손바뀜일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הערה
상단에서 잡은 숏은 1차 정리, 롱 추가 분할 진입
הערה
디파이 알트들 추격매수
הערה
DODO, UNISWAP
הערה
별 것 아닌 아이디어에 PM도 보내주시고 댓글로 코멘트를 기다린다는 분이 계셔서..

알트들은 익절한 것도 있고 홀딩하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주로 트뷰챗에서 이야기하긴 하는데 이런 것 까지 세세히 적기에는 제가 전업 투자자가 아니라 시간도 없고 게으릅니다. ㅠ

비트는 41k에서 추가 롱을 받았으나 저점 테스트를 한번 더 하게 되면 하방으로 열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약 이전 고점 매물대에서 롱을 홀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힘겨운 시간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현재 레벨을 하향 이탈한다면 40~41k 대에서 프라이스 액션을 주의깊게 보시고, 강하게 깨진다면 38k에서의 액션에 따라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위 아래 모두 열려있는 자리는 지나고 나서 완성되는 패턴의 중심값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방망이를 짧게 잛고, 실투들이 나온다 싶을 떄 크게 휘두르시길 바랍니다.
הערה
한숨돌렸네요. 도미넌스가 알트에는 썩 좋은 상황이 아니라
이 후에 이더리움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주시해보길 바랍니다.
급하게 생각안하셔도 됩니다.
Beyond Technical AnalysisTrend Analysis

כתב ויתו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