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 이론에 따르면 강세 시장의 초기 단계에는 경제, 산업의 미래에 대해 어두운 전망이 만연하고 있습니다. 또한 큰 상승과 하락이 발생하기 보다, 수렴과 횡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따라서, 2020년 07월경까지 다우 이론의 강세 제 1국면인 매집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전세계 증시의 동시 폭락과 실물 시장의 어려움 등으로 미래에 어두운 전망에 대한 이야기들이 팽배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또한 수렴과 횡보를 거치고 있었기에 이를 강세 1국면(매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다우 이론의 강세 제 2국면 마크업입니다. 거래량이 계속해서 증가하며, 가격이 상승하는 구간입니다. 비트 코인 또한 가격의 상승함과 동시에 거래량 또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새로운 상승 추세를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우 이론의 강세 제 3국면 과열단계입니다. 과열 단계에서는 가격의 폭팔적인 상승이 발생하고, 언론 등에서도 자주 등장하며 해당 시장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신규 투자자들이 조금씩 관심을 가지고 크립토커런시 시장에 진입을 하는 경향이 매우 많이 보이고, 구글 검색 트렌드 또한 암호 화폐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가격 역시 강세 제 2국면에 비해 아주 가파른 각도로 폭팔적인 상승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다우 이론의 하락 제 1국면으로 의심하고 있는 구간입니다. 하락 제 1국면은 분산 단계로 강세 제 1국면 매집 단계와 비슷하게 큰 상승과 큰 하락이 발생하지 않고, 수렴과 횡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기도 하며 음봉 발생시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는 구간입니다. 해당 비트 코인 차트에서도 21년 01월 11일 음봉에 엄청난 거래량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또한 엄청난 상승추세에서 큰 박스권에서 횡보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BTCUSDT 1D 바이낸스 차트와 로그스케일 일봉 차트입니다.
이렇게 다우 이론의 강세 3국면과 약세 3국면을 통해 강세 시장을 끝내고 이제 약세 시장으로 진입하는 것은 아닐까에 대한 가능성을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국면이 여전히 강세 제 3국면인 과열 국면에 위치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약세 시장에 들어왔다는 시그널이 나온다면 이에 신뢰도를 더욱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המידע והפרסומים אינם אמורים להיות, ואינם מהווים, עצות פיננסיות, השקעות, מסחר או סוגים אחרים של עצות או המלצות שסופקו או מאושרים על ידי TradingView. קרא עוד בתנאים וההגבלו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