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판에 어떤 트레이더가 작도한 관점을 올린후 수많은 비방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아직도 그림 그리는 놈이 있냐거나 그림은 도화지에 그려라는 둥... 그리곤 얼마뒤 관점 그대로 하방 이탈이 나오자 약간의 추천만 늘뿐이네요 이런 빡대가리들 때문에 무지성이 위험한겁니다. 우리 같은 개인 트레이더들에게 주어진 무기는 시간과 노력뿐이지만 이게 또 대단한 무기란거죠 공부하고 또 공부하고 그렇게 캔들을 보는 기초에서 시작해 시황 전체를 파악하는 힌트를 볼줄아는 안목이 생기는 순간부터 돈을 벌게 됩니다. 무지성은 한 번은 돈을 벌지는 몰라도 두 번은 없습니다. 모두 성투합시다 ^^
자 비트코인이 상방의 블럭에서 오랜기간 횡보를 하다가 하방이탈을 했습니다. 다이랙트로 떨어졌죠? 상방의 블럭에 오르기전에도 다이랙트로 올랐습니다. 빠르게 오른 것은 빠르게 떨어집니다 이걸 꼭 기억하면 됩니다.
하단의 블럭은 약한 매물대입니다. 그렇다고 지지대 역할을 못하지는 않습니다. 기능은 충분히 하겠지만 하방 압력에 대한 방어에 있어 조금 약하다는 것 뿐이죠.
그래서 저는 현물의 경우 이 두번째 블럭이 뚤리는 중간즘부터 분할 매수를 할 생각입니다. 상승분의 피보나치 되돌림 0.5 구간이 얼추 매집포인트가 되겠습니다.
피보나치는 맞네 틀리네 말이 많지만 이걸 아셔야 합니다. 어떻게 쓰느냐, 사용법이 옳바른건가 말이죠.
참고로 지금 자리에서 반등이 나온다고 좋다고 올라타면 후회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상단 블럭의 하단 저항대가 매우 견고합니다. 저항대를 터치하고 다시 떨어질 확률이 더 높다고 보는게 프렉탈적 관점에서 가장 합리적인 생각입니다. 하지만 큰 거시적 관점에선 비트코인 역사상 크든 작든 상승장에서 저점을 깨는 역사는 없었다는 걸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의 상승이 중단기 상승장의 초입(전제)이라면 15.4K를 깨는 일은 없을겁니다. 하지만 또다른 관점에서 6만불을 넘겼던 고점부터 주봉 상 하락임펄스로 본다면 아직 하방을 향한 한 파동이 남아 있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주봉은 큰 캔들이니 일봉 이하 4시간과 1시간 차트상의 관점은 상방이 보여도 전혀 이상할게 없습니다. 차트란건 어느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두 성투를 바라지만 모두 성투를 할 수는 없습니다. 이게 자산시장의 진리에요 그러니 더 공부하고 더 노력해서 꼭 모두가 바라는 그곳에 이르기를 바랍니다 ^^
המידע והפרסומים אינם אמורים להיות, ואינם מהווים, עצות פיננסיות, השקעות, מסחר או סוגים אחרים של עצות או המלצות שסופקו או מאושרים על ידי TradingView. קרא עוד בתנאים וההגבלו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