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어트 이론, 하모닉 이론, 채널론, 다우이론, 차트를 분석하는 도구에는 다양하고 많은 이론이 있지만 차트에 /학습-적용-수익/의 과정에서 학습하기 어렵고, 적용의 방법이 트레이더들 마다 다르며, 수익에 이르기에는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피치포크는 가장 간단하며 모두가 함께 적용할 수 있는 매매 도구입니다.
…………………………………………………………………………………………………………………………………
지난 아이디어에서는 피치포크의 특이성인 '시간변동성'과 '즉발성'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 '피치포크(PItchfork)'의 사용법 오늘은 '간단함', '모두가 함께 적용'의 구절의 의미를 피치포크의 사용법을 통해 풀어보겠습니다.
➜ 피치포크는 '간단함' 피치포크는 간단하게 작도할 수 있습니다. A - B - C의 점 3개만으로 피치포크가 완성 됩니다. 이때의 A, B, C는 파동의 끝점입니다. 또한 ABC 파동을 마스터 할 필요 없이 파동을 모르는 초보자도 쉽게 보이는 저점/고점만 인지하여 피치포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상승시: A=저점, B=고점, C=직후의 저점 그림과 같이 '간단히' 피치포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피치포크를 확인해봅시다.
이때, 흰선-레드선(미드라인)선은 지지/저항으로서 작용합니다 => 매매의 진입구간(타점) 이때, 피치포크의 구역 안은 매매유지 구간입니다.(홀딩, 비타점)
생성된 피치포크에서 캔들의 움직임을 확인해봅시다. 피치포크 구간 안에서 저항-지지가 나타남을 볼 수 있습니다. -> 매매의 진입구간인 타점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피치포크-채널링의 기능으로 간단히 트레이딩 구간을 패러렐 채널 보다 빠르게 정확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락시: A=고점, B=저점, C=직후의 고점 생성된 하락 피치포크를 확인해봅시다.
생성된 피치포크에서 캔들의 움직임을 확인해봅시다.
위 그림들 처럼 피치포크는 '간단히' 하지만 빠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피치포크는 '모두가 함께 적용' 피치포크는 '모든 트레이더'들이 '같은 구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패러렐 채널은 사진의 글 처럼 다양한 접근론, 입장, 트레이딩 습관으로 인해 '자기만의' 선 ' 다른 구간'을 긋게 되고 이는 곧 진입/손절/ 타이밍의 집착이 되어 잘 못 된 판단으로 실패한 매매를 할 가능성을 만듭니다.
위 그림과 같이 피치포크는 단순하게 보이는 캔들의 저점-고점-직후의 저점을 탐색하여 '모든 트레이더'들이 '같은 구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트레이딩 초보자-마스터 까지 같은 구간을 보고 매매하는 큰 매리트와 안정성을 줍니다.
흔히, 차트를 공부하다 자신의 작도가 맞지 않으면 타인의 작도를 그대로 답습하여 좋지 않은 습관과 틀린 채널링 까지 익히게 됩니다. 이는 매매에 있어 자신감이 없는, 의지하는 모습, 결국 픽을 따라가는.
배움은 없고 시드는 줄어드는 본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내 차트의 채널 만큼은 내가 작도해야 합니다. 그 채널이 탑 트레이더와 동일 하다면, 안정성이 보장 된다면 매매의 자신감이 붙게 됩니다.
המידע והפרסומים אינם אמורים להיות, ואינם מהווים, עצות פיננסיות, השקעות, מסחר או סוגים אחרים של עצות או המלצות שסופקו או מאושרים על ידי TradingView. קרא עוד בתנאים וההגבלות.